이달 방학1동 시범 운영 후 점진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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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도봉구 ‘우리동네 관리소’ 관리인들이 청소를 하고 있다. 도봉구 제공
서울 도봉구가 이달부터 ‘우리동네 관리소’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우리동네 관리소는 저층주거지 밀집 지역 주민들에게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봉구가 마련한 시설이다. 빌라 등 저층 주거지 밀집 지역은 관리인이 없어 골목 청소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동네 관리소는 환경 정비, 안전 순찰, 주차 계도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무원 1명과 관리인 4명이 근무한다. 사무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사무실에 상주하며 민원을 접수한다. 관리인 4명은 오전, 오후 두 명씩 두 그룹으로 나눠 현장 민원업무를 한다.
시범 운영 대상지는 방학1동 일대 다세대주택 밀집 지역이다. 주택 노후도 등 사업의 효과성을 고려해 선정했다.
도봉구는 이달부터 우리동네 관리소를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정기적으로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해 주민 의견을 듣고 사업을 보완할 계획이다. 어느 정도 관리소가 지역에 정착되면, 이후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우리동네 관리소가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관리모델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주민들이 지역에서 살아가면서 불편함이 없도록 관련한 사업 마련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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