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송파구 세대수 증가형 리모델링 아남아파트 준공

전국 최초…송파구 세대수 증가형 리모델링 아남아파트 준공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24-02-07 10:04
수정 2024-02-07 10:0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기존 299가구→329가구로 탈바꿈
지하주차장 증축, 인덕션 설치 등 환경 개선

이미지 확대
최근 수직 증축 리모델링이 완료된 서울 송파구 오금 아남아파트 전경. 송파구 제공
최근 수직 증축 리모델링이 완료된 서울 송파구 오금 아남아파트 전경. 송파구 제공
서울 송파구는 지난 1월 30일 오금동 아남아파트 리모델링 주택사업에 대한 사용검사(준공)를 처리했다고 7일 밝혔다.

오금 아남아파트는 2012년 주택법 개정 이후 세대수 증가형 리모델링 사업으로 준공한 전국 최초 사례다.

1992년 준공한 오금 아남아파트는 2개동 299세대 규모의 소규모 단지이다. 공동주택 리모델링을 위해 2008년 1월 조합이 설립됐으나, 당시에는 기존 세대수만큼만 리모델링이 가능해 오랫동안 사업추진이 지연되어왔다.

이후 2012년 주택법 개정으로 세대수증가형 리모델링이 허용되고, 2014년 추가 개정으로 기존보다 최대 15%까지 세대수 증가가 허용되면서 2015년 이후에야 리모델링이 추진됐다. 조합설립 16년 만에 주민들의 오랜 염원이던 새 보금자리가 완성됐다.

아남아파트는 쌍용건설을 시공업체로 2021년 4월에 착공, 수평증축 리모델링을 통해 기존 지하 1층~지상 15층 299세대에서 지하 3층~지상 16층 328세대로 탈바꿈했다. 증가된 29세대는 2022년에 일반분양이 완료됐다.

특히 아남아파트는 이번 리모델링을 통해 주거환경이 쾌적하게 개선됐다. 구축아파트의 최대 단점인 주차 문제는 지하주차장 증축으로 주차 대수가 기존 165대에서 320대로 늘어나면서 해소됐다.

또한 전체 세대에 인덕션을 설치해 이산화탄소 등 유해 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송파구 공동주택 최초로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스템을 도입해 발생된 음식물을 100% 친환경적으로 단지 내에서 완전 처리하게 했다. 이를 통해 음식물쓰레기 수집, 운반, 처리시설 반입 비용을 절감해 편리성과 환경성, 경제성 모두 충족했다.

서강석 구청장은 “오금 아남아파트 리모델링사업 준공은 전국의 노후 아파트 주거환경 개선에 크게 영향을 줄 것”이라며 “관내 많은 단지가 사업을 추진 중인 만큼, 주민들과 적극 소통하여 실질적인 주거환경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유정희 서울시의원, 서울서남부 관악농협 하나로마트서 여름철 농축산물 할인지원 현장점검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유정희 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4)이 지난 30일 서울서남부 관악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등과 함께 여름철 농축산물 할인지원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서울서남부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감사, 당근, 수박, 복숭아 등 13개 품목을 대상으로 농축산물 할인지원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농축산물 실시간 타임세일, 주말세일 등 자체적으로 할인행사를 실시 중으로, 소비자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완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이번 방문은 농식품부가 여름 휴가철 소비자 장바구나 물가 경감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농축산물 할인지원 사업이 하나로마트 등을 비롯해 계획되고 진행되고 있는지 추진 상황 및 진행과정을 점검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이날 현장점검에 참석한 유정희 서울시의원과, 송미령 농식품부장관 및 박준식 서울서남부농협 조합장은 농축산물 수급상관 및 할인지원 현장을 점검하고, 지역 소비자 물가 안정화 방안 논의를 이어갔으며, 하나로마트 고객들의 현장 여론 또한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 의원은 지역 소비자 물가 안정화에 대한 설명 이후, 산지와의 직거래를 통한
thumbnail - 유정희 서울시의원, 서울서남부 관악농협 하나로마트서 여름철 농축산물 할인지원 현장점검

한편, 송파구에서는 현재 서울시에서 가장 많은 15개 단지가 리모델링조합가 설립돼 사업이 추진 중이다. 전국 최초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인 송파성지아파트, 서울형리모델링 시범단지로 선정된 문정시영아파트와 문정건영아파트 등이 적극적인 행정 지원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