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등급 피해 1차 보상 설명회
회의장 앞줄 피해자 대신 직원들곳곳에 경호원 10여명 배치 논란
가피모 “진정성 없어… 불매 계속”

힘들게 왔는데… 연합뉴스
옥시가 가습기 살균제 1·2등급 피해자를 대상으로 18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제2회 사과·보상 설명회’를 개최한 가운데 급성 호흡부전증을 겪는 한 소년이 산소통을 끌고 회의장에 들어가고 있다.
가습기 살균제 관련 사상자가 가장 많은 옥시가 1차 보상안을 내놨다. 피해자 가족들은 보상안 자체가 미흡하고 다양한 피해자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등 옥시가 진정성 없는 보상안을 제시했다고 강력하게 항의했다.
아타 울라시드 사프달 옥시레킷벤키저(RB코리아) 대표는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가습기 살균제 1·2등급 피해자 일부와 가족 약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사과·보상 설명회를 열었다. 옥시는 이날 내놓은 보상안에서 과거 치료비와 향후 치료비, 장례비, 일실수입(다치거나 사망하지 않았을 경우 일을 해 벌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수입), 위자료 등을 산정해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의 가습기 피해자 지원사업이나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에서 이미 치료비를 지원받은 경우는 해당 금액을 옥시가 기관에 반환하기로 했다.
정신적 고통에 대한 위자료는 사망하거나 100% 상해 피해를 입은 경우 1억 5000만원, 다른 1·2등급 판정 피해자에게는 1억원 이상을 제시했다. 한국 법원이 교통사고·산업재해 사망 시 위자료 기준액을 1억원으로 정한 것을 고려해 이보다 높게 책정했다고 옥시는 설명했다. 옥시 제품 외에 다른 가습기 살균제도 함께 쓴 경우 옥시 제품의 사용 비율을 산정해 보상하고, 이미 법원 조정이나 합의로 보상을 받은 피해자는 기존에 받은 금액을 공제한 차액을 지급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모임(가피모) 측은 5년간 사실을 부정하고 조작된 보고서를 법정에 내더니 이제 와 위자료로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며 옥시의 보상안에는 진정성이 없다고 반발했다. 옥시 불매운동도 계속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유가족인 김덕종(40)씨는 “불매운동을 비롯해 당장 불리한 상황에 처하자 돌파하자는 식으로 보여 주기식 보상안을 내놓았다”며 “5년을 기다렸는데 우리의 뜻도 반영하지 않은 채 겨우 3~4개월 만에 나온 업체의 결론에 따르라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씨는 또 “진심으로 책임을 다하려면 피해자 본인뿐 아니라 그 가족의 경제적, 정신적 피해를 보상해야 하며 피해는 현재 진행형”이라고 지적했다.
설명회 당시 옥시의 대응 태도에 대한 비판도 적지 않다. 옥시는 이날 간담회장에 10여명의 경호요원을 배치하고, 평상복을 입은 직원 20~30명을 간담회장 맨 앞좌석에 앉혀 빈축을 샀다. 간담회 직후 사프달 대표는 현장에 있던 기자들과 만나 “피해자 의견을 계속 듣고 궁극적으로 피해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보상안을 7월까지 마련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6-06-20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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