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장치 왜 껐나” “나 아냐”… 인도 여객기 추락 직전 의문의 대화

“연료장치 왜 껐나” “나 아냐”… 인도 여객기 추락 직전 의문의 대화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5-07-14 00:53
수정 2025-07-14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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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종사들 대화 녹음 통해 드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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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12일(현지시간) 에어인디아 171편이 인도 구자라트주 아마다바드의 사르다르 발라브바이 파텔 국제공항 인근 의과대학 건물에 추락해 꼬리날개가 박혀 있다. 아마다바드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달 12일(현지시간) 에어인디아 171편이 인도 구자라트주 아마다바드의 사르다르 발라브바이 파텔 국제공항 인근 의과대학 건물에 추락해 꼬리날개가 박혀 있다.
아마다바드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달 12일 탑승객 242명 가운데 1명을 제외하고 전원이 사망한 에어인디아 여객기 추락 사고는 엔진 연료 스위치가 갑자기 ‘차단’으로 전환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도항공사고조사국(AAIB)은 12일(현지시간) 한 달 전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 아마다바드 공항 근처에서 이륙 후 33초 만에 추락한 에어인디아 171편의 사고 원인에 대한 예비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사고 기종인 보잉 787 드림라이너가 시간당 333㎞의 속도로 상승하는 순간에 연료 스위치가 ‘실행’(RUN)에서 ‘차단’(CUT OFF)으로 전환되면서 연료 공급이 끊겼다고 적시했다. 또 한 조종사가 “왜 스위치를 껐느냐”고 묻자 다른 조종사가 “내가 그러지 않았다”고 답하는 대화가 녹음된 것으로 밝혀졌다.

10초 뒤 스위치가 정상 작동하면서 연료가 다시 공급됐지만 엔진 1개만 정상화돼 상승 고도가 190m에 불과했던 사고기는 결국 추락했다. 보고서는 연료 스위치 작동이 조종사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기기 결함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2018년 보잉 787기 연료 스위치가 ‘잠금’ 기능이 해제된 상태로 설치돼 진동이나 오류로 비행 중 엔진이 꺼질 가능성을 지적한 바 있다. 연료 스위치에는 조작 오류를 막기 위해 조종사가 스위치 손잡이를 들어 올려야만 작동하는 잠금 기능이 있다.

2025-07-1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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