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알뜰폰 가입자 250만·시장규모 3천억 달성”

“올해 알뜰폰 가입자 250만·시장규모 3천억 달성”

입력 2013-11-10 00:00
수정 2013-11-10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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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경제경영연구소 전망…”대기업 계열 사업자가 시장 확대 이끌어”

올해 알뜰폰(MVNO) 가입자가 연말까지 250만명까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10일 ‘2013년 알뜰폰 시장 이슈 및 전망’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전망했다.

알뜰폰 가입자는 지난 2011년 58만명이었지만 작년 연말 127만6천명으로 2배 이상 늘었고 올해 다시한번 2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 중 알뜰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1.1%에서 작년 2.3%로 늘었고 올해 다시 갑절인 4.6%로 뛸 것으로 예측된다. 알뜰폰 시장의 규모는 가입자 증가세보다 더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를 보였다.

KT경영경제연구소는 올해 알뜰폰 시장 규모가 3천억원으로 작년 추정치인 1천267억원보다 2.4배 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알뜰폰 시장의 규모는 2011년에는 333억원었는데 불과 2년사이 9배가량 커진 것이다.

알뜰폰은 기존 이동통신사의 통신망을 빌려 30~40% 저렴한 요금에 제공하는 이동통신 서비스로, 지난 2011년 7월 처음 도입됐다.

보고서는 최근의 알뜰폰 시장 확대는 CJ헬로비전, SK텔링크 등 대기업 계열 회사들의 선전이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CJ헬로비전의 알뜰폰 가입자는 작년 1분기 3만명에서 지난 2분기 41만명으로 늘었다. 작년 2분기 4천명의 가입자로 시작한 SK텔링크의 지난 2분기 가입자는 22만7천명이나 된다.

보고서는 “CJ헬로비전과 SK텔링크는 기존 알뜰폰 사업자보다 기업 인지도가 크다는 장점이 있다”며 “CJ헬로비전의 경우 방송, 영화, 푸드 등 CJ그룹의 자산을 활용한 가입자 확보가 효과를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홈플러스, 이마트 등 할인마트나 우체국이 오프라인에서 알뜰폰 판매를 시작한 것도 알뜰폰 시장 활성화에 긍정적인 요인이 됐다.

보고서는 “우체국과 할인마트의 알뜰폰 판매는 주로 온라인이었던 알뜰폰의 유통 채널을 오프라인으로 넓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특히 우체국 판매는 알뜰폰의 홍보와 신뢰도 상승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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